철학적 세계관 유형을 분석해 내었으나, 상대주의적 경향이 강해졌다. 그리고 슈프랑거는 이 상대주의를 극복하려는데 주력함으로 그와 결별했다. “인간이 무엇인가 하는 것은 역사만이 말해준다”에는 동감하지만 “인간이 무엇이어야 하는가?”하는 것도 역사만이 알려준다는 사실을 실천적으로
철학적·문화적 배경
) 교육철학적 배경
피아제
유아는 성인과는 다른 자기 나름의 논리와 이해를 가지고 있어 성인의 관점에서는 틀린 답변이라 할지라도 아동의 견해를 존중 하여 경청하고 정당화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비고츠키
학습이 사회적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하여 사회적 상호작
철학적 관점
알튀세는 강의와 연구만 하는 정치적으로 중립적인 척하는 대학교수는 아니다. 그는 공산당 소속의 이론가였다. 따라서 알튀세에게서 철학에 대한 정의 내지 규정은 항상 맑시즘의 철학-변증법적 유물론-과의 긴장속에서 형성되었다. 맑시즘이 정치적으로 민감했던 시절이기도 했으며-
철학적 방법론 속에 오늘날과 같은 서양철학의 끝감이 예정되어 있던 셈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신채호가 “서구(西歐)의 문화와 북구(北歐)의 사상에 의해 우리가 그 문화사상의 노예가 되어 소멸하고 말 것인가, 또는 그를 잘 씹고 소화하여 새 문화를 건설할 것인가”라고 외치면서 새 시대의 새로운
문화 유형으로 귀결된다. 좀 더 쉬운 이해를 위해 각 단계에 해당하는 국가들을 예로 들어본다면, 종교문화 유형에는 인도가 있고, 철학문화 유형에는 중국이 있으며, 과학문화 유형에는 서양의 국가들이 대표적이라 하겠다. 인도, 중국, 서양에 모두 종교, 철학, 예술이 있으나. 중국에서는 철학적 종교
인식이 확대,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을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배경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고,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발 개념, 원리, 유형을 요약하여, 바람직한 영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Ⅰ. 서론
우리사회는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더불어 여성들의 고학력화의 지속적인 진전으로 여성의 사회활동 및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아울러 그동안 추진해온 가족계획의 성공적인 결과 등으로 인한 자녀양육에 대한 부담감소 등 사회적 구조의 변화와 신세대의 의식변화로 맞
현대의 대중문화
현대는 문화의 세기이다. 오늘날 텔레비전이나 신문, 영화 음악 감상 따위를 접하는 것은 공기나 물 마시는 것과 같은 일상적 소비 행위라 할 수 있다. 즉, 이미 대중문화는 우리 삶 깊숙이 내재되어, 공기와 같이 인간의 삶 그 자체에 영향을 끼치는 필수적인 환경으로서 함께 호흡하
2. 대중문화! 대중문화?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아이들의 대화 화제가 전날 TV프로로 점철될 정도로, TV를 위시한 대중문화는 우리의 삶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오죽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전 국민이 같은 시간에 같은 프로를 보고 울고, 같은 프로를 보고 웃는다는 이야기까지 나올 정도일
1. 시작하면서//
나의 주위에 항상 존재하는 것이 대중문화이다. 하지만 나는 그것을 너무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여 대중문화라는 것의 존재에 대해 한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언제나 나의 주위에 존재했기 때문일 것이다. 음악·영화·텔레비전 등등. 그 중 어느 것 하나도 대중문화에 속